OSI7 Layer
Application (Layer 7) | 응용서비스 HTTP , SMTP |
Presentation (Layer 6) | 인코딩 / 암호화 / 압축 등 데이터의 변형이 이루어짐 |
Session (Layer 5) | TCP / IP 통신 연결을 수립 / 유지 / 중단 |
Transport (Layer 4) | TCP / UDP |
Network (Layer 3) | IP통신, 라우팅 |
Data Link (Layer 2) | 이더넷, 랜카드, Mac 통신, 에러검출 |
Physical (Layer 1) | 네트워크 하드웨어 전송 기술에 대한 프로토콜 |
Application (Layer 7) - 응용 계층
- HTTP, SMTP 같은 인터넷 응용 서비스와 관련
- 사용자와 가장 밀접한 계층으로 인터페이스 역할
- 응용 프로세스 간의 정보 교환을 담당
Presentation (Layer 6) - 표현 계층
-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할지 정하는 역할을 하는 계층
- 데이터 암복호화
Session (Layer 5) - 세션 계층
- 통신 장치 간 상호작용 및 동기화를 제공
- 연결 세션에서 데이터 교환과 에러 발생 시 복구를 관리
Transport (Layer 4) - 전송 계층
- 종단 간 신뢰성 잇고 정확한 데이터 전송을 담당
- 송신자와 수신자 간의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하여 오류검출 및 복구, 흐름 제어와 중복 검사 등을 수행
- 데이터 전송을 위해서 Port번호를 사용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TCP와 UDP가 있음)
- 전송 계층에서 데이터 단위는 세그먼트
Network (Layer 3) - 네트워크 계층
- IP 통신, 라우팅
- 다른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을 관리하며 IP 주소로 통신
- 출발지의 IP부터 목적지의 IP까지 통신 시 중간에서 라우팅을 담당 및 처리
- 데이터가 큰 경우 분할 및 전송 후 재조립하여 메세지 구현
Data Link (Layer 2) - 데이터 링크 계층
- 이더넷, MAC 통신, 에러검출 및 재전송 관련
- OSI7 Layer의 두 번째 계층으로 인접한 노드끼리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과 절차 제공
- 물리 계층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
- 대표적인 프로토콜로 ethernet이 있으며 해당 장비로는 스위치를 사용
Physical (Layer 1) - 물리 계층
- OSI7 layer의 첫 번째 계층으로 하드웨어로 표현
- 네트워크 장치의 전기적, 기계적 속성 및 전송 수단을 정의
- 통신 장치와 커넥터, 송수신 담당 회로 등으로 구성
- 주로 사용하는 케이블의 종류는 Coaxial, TP, FIber
- 데이터의 단위는 bit, KB, MB, GB, TB를 주로 사용함
- 물리 계층에서 사용하는 장비의 capacity는 주로 Bandwidth, Throughput, Backplane으로 설명함
VLAN
- 물리적 구성이 아닌 논리적인 가상의 LAN을 구성하는 기술
- 불필요한 데이터를 차단하기 위해 브로드캐스트 도메인 별로 따로 관리
- 호스트의 물리적 이동과 함께 LAN 그룹의 변경이 불가능함
- 새로운 LAN 추가 시 물리 스위치 구매 불필요
DHCP
- DHCP는 동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IP주소를 할당해 주는 프로토콜
- IP변경이 잦은 호스트는 DHCP로 관리하기 편함
- 잘못된 IP 설정으로 인해 생기는 장애를 예방할 수 있음
- 요청이 생길 때만 IP주소를 할당하는 것으로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음
NAT
- 사설 IP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라우팅 가능한 공인 IP로 변환해 주는 기술
- 공인 IP 대역에 영향을 주지 않고 내부 네트워크 구성 변경이 가능
- 공인 IP를 할당할 필요가 없어져서 유지 비용이 감소
'zero-base 프론트엔드 스쿨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 코딩테스트 스터디 - 2주차 (0) | 2023.02.21 |
---|---|
React props와 state (0) | 2023.02.07 |
JavaScript 프로젝트 과제 MISSION 5❗ (0) | 2023.01.12 |
JavaScript 프로젝트 과제 MISSION 4❗ (0) | 2023.01.10 |
JavaScript 프로젝트 과제 MISSION 3❗ (0) | 2023.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