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테스트 풀이 🛠

[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

엄성준 2023. 3. 8. 16:07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 board 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 [11, 11] [2, 1]
["down", "down", "down", "down", "down"] [7, 9] [0,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설명 #1

  •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입출력 예 설명 #2

  •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나의 첫 번째 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var answer = [0,0]
    const myBoard = [(board[0]-1)/2,(board[1]-1)/2,]
    
    console.log(myBoard)
    
    keyinput.forEach((key)=>{
        switch(key){
            case "left":
                answer[0]-=1
            break
                case "right":
                answer[0]+=1
            break
            case "up":
                answer[1]+=1
            break
            case "down":
                answer[1]-=1
            break
        }
    })
    
    if(answer[0]>0 && answer[0] > myBoard[0]){
        answer[0] = myBoard[0]
    }
    if(answer[0]<0 && answer[0] < myBoard[0] *-1){
        answer[0] = myBoard[0] *-1
    }
    
    if(answer[1]>0 && answer[1] > myBoard[1] ){
        answer[1] = myBoard[1]
    }
    
    if(answer[1]<0 && answer[1] < myBoard[1] *-1){
        answer[1] = myBoard[1] *-1
    }
    
    return answer;
}

- 위의 풀이대로 풀었을 때 테스트 8 〉 실패 (3.21ms, 33.5MB) 가 되어서 다른 풀이를 찾아봤습니다.

 

 

나의 두 번째 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 1. x,y 좌표를 선언한다.
    let x = 0;
    let y = 0;
    
  	// 2. board의 범위도 설정한다. 
    const myBoard = [(board[0]-1)/2,(board[1]-1)/2,]
    
  	// 3. keyinput에 방향이 입력된다면 그에 맞게 x 또는 y 좌표를 변경한다.
    for(let k of keyinput){
        switch(k){
            case "left": x--; break;
            case "right": x++; break;
            case "down": y--; break;
            case "up": y++; break;
        }
        
      	// 4. x와 y의 값이 설정 범위를 넘어간다면 설정된 범위의 최댓값을 대입한다.
        if(Math.abs(x)>myBoard[0]){
            x = x > 0 ? myBoard[0] : myBoard[0] * -1;
         }
        if(Math.abs(y)>myBoard[1]){
            y = y > 0 ? myBoard[1] : myBoard[1] * -1;
        }
        
    }
    return [x,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