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오늘 첫 면접이었는데 좋은 기회를 준 NHN커머스에 감사하다.
처음에 라이브 코딩에 대해서 어떤 게 나올까 궁금증이 있어서 이전날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프로토타입을 구성하던가 간단하게 CRA로 숫카운트 어플을 만들었었는데 내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순수 자바스크립트 구현하는 라이브 코딩을 해야 했다.
자바스크립트로만 구현하는 게 정말 오랜만이기도 헷갈렸기도 했지만 면접관님의 도움과 기억에 남아있던 문법을 토대로 작성해 나갔다.
시간이 가는 줄 도 모르고 코딩을 하다가 시간이 끝났다고 말씀해 주신 이후 이 부분에서는 어떻게 해야 되고 다음 부분에서는 어떻게 해야겠죠? 친절히 설명해 주셨다.
그래서 면접이 다 끝나고 혼자 구현해 보았다.. 정말 쉬운 문제였지만 나는 완벽히 구현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살짝 미련이 있다.
또한 기술 면접도 처음으로 진행하였는데 공부했었던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에 대한 질문은 하지 않으셨고 이것도 html이나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질문이 거의 90% 였던 것 같다. 이에 더불어 프론트 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한 이유나 나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도 하셨었다.
라이브 코딩도 잘하지 못하고, 면접에서도 많이 못해서 큰 기대는 없지만 배웠던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질문에 더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라는 질문을 했었는데 면접관님에 대답이 기억에 남는다 FE개발자에 핵심은 시대가 변하면 또 새로운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가 등장할 텐데 그때 가장 중요한 게 뭘까요?라고 질문 하셔서 저는 자바스크립트라고 대답을 드렸고 면접관님은 맞다 앞으로 많은 기술이 나와도 자바스크립트 즉 기초가 탄탄하면 앞으로 나오는 기술에도 쉽게 적응하고 응용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다음 면접에서는 이런 문제가 없도록 기초 지식을 더 쌓고 자바스크립트도 다시 한번 복습해야 할 것 같다.